본문 바로가기

TOEFL

토플 시험 전략 3탄 :: TOEFL Speaking 문제는 어떻게 풀까?

 

 

안녕하세요 TKM입니다!

 

지난 Reading, Listening 글에 이어 이제 Speaking 문제 풀이 전략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Speaking은 대부분의 한국 분들이 익숙치 않은 문제 유형일 수 있는데,

 

토플 문제 유형은 정형화되어있어서 문제 별로 핵심 패턴만 적절하게 익혀둔다면

 

초보자 분들이 영어로 답변을 하는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번째 : 나의 의견을 묻는 문제

 

 

첫번째 문제는 의견이 갈릴 수 있는 논지를 주어주고, 그 논지에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

 

혹은 나의 의견이 어떠한지 예시와 함께 서술하라는 문제가 나옵니다.

 

그 논지는 최근에 토플 실전 문제를 풀어보면서 느끼는건데 쉽게 답변하기 어렵게

 

길게 상황을 주어주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럴 경우 기존에 영어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걸 잘하는 사람은 큰 연습 없이도 잘하겠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미리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가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로, 여러 개의 1번 문제를 풀어본 후에 각각에 대한 주어진 45초에 맞는

 

본인만의 모범답안을 한 10개 정도 만든 다음 이를 빠삭하게 익혀서 상황마다 유연하게 적용하는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예 똑같이 말하는 건 어렵겠지만 그래도 엇비슷하게 공통된 부분을 연결짓는건

 

꾸준한 연습을 통해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로, "이걸 선택하면 돈이 너무 많이든다." 혹은 "이걸 하게 되면 강력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라고 말한 후

 

그거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예시를 서술하면 됩니다!

 

예로, A와 B중 무엇이 더 괜찮다고 생각하냐고 물어보면, "personally, I think that A is much better." 이렇게 선택하고, 

 

"This is because A를 선택하면 상당한 양의 돈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야."라고 말한 뒤, 

 

그 예시로 "B를 선택했을 땐 너무 많은 돈을 써서, 한 동안 맛있는 음식을 먹지 못하고, 여행도 가지 못했다." 이렇게 B의 단점을 부각하면서 A를 좋게 보이게 하거나

 

"내 친구의 경우 A를 했었는데, 그럼으로써 돈을 아낄 수 있었고, 그래서 그 아낀 돈으로 더 가치있는 걸 할 수 있었다."는 식으로 A의 장점을 부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장 베스트는 고르지 않은 선택의 단점과 고른 선택의 장점을 모두 말해주면서 대조를 추상적이지 않는 근거와 논리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답변 탬플릿은 이 정도로 구조로 잡아 두고, 유연하게 말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ersonally, I think that (I agree with the statement that) ~. This is because ~ . For instance, ~. This is why I ~ would be great.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짧은데, This is because 다음에 무엇을 말할지 노트테이킹을 하고,

 

어떤 예시를 말할지 흐름을 상상해보고 생각을 하면서 대답하면 잘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유연하게 말할 수 있는 연습을 다양하게 해봐야할 듯 합니다!

 

두번째 : 학교 공지나 학생 letter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과 근거 정리 문제

 

 

첫번째 문제는 상대적으로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긴장이 될 수 있지만,

 

그래도 두번째 문제부턴 정형화된 편이라 잘 익혀두고, 노트테이킹만 잘해두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들으면서 노트테이킹할 때 자꾸 노테할 때 듣는 걸 놓쳐서 탈이긴 한데, 그래도 두번째 유형은 그나마 듣기 편한 것 같습니다.

 

우선, 듣기 전에 university annoucement나 student letter가 등장하는데, 이때 어떤 걸 주장하는지 노트테이킹을 해둡니다. 보통 앞부분에 등장하곤 합니다.

 

최대한 빨리 적는게 중요하기에, 축약어를 쓰는 것도 유용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축약어를 사용합니다!

 

decrease : ↓

 

increase : ↑

 

should : sh, because : bc, student : stu, library : lib, people : pp, -ing : 0, from : fm

 

is good for : +, is not good for : -

 

to : 2, of : 5, for : 4

 

또한 연속되는 고유명사는 3번과 4번에서도 적용되지만 한번만 적고 다음부터는 앞글자 대문자 하나만 적어서이게 그건지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요한 건 노트테이킹 글씨를 너무 못알아보게 적으면 안된다는 것이고, 노트테이킹을 할 때 말하기 좋게 해두면 말해야 되는 순간에 그래도 유창하게 말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트테이킹을 하면서도 그냥 적지만 말고 지금 speaker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생각을 계속해두면, 적지 못한 내용이라도 더해서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2번 같은 경우에는 리딩 주장에 대해 메인 스피커인 학생이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

 

그리고 그 학생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두 가지 정도가 근거와 함께 등장합니다.

 

보통 메인 스피커는 등장하는 두 명의 인물 중 질문을 받는 쪽이고, 본인의 의견을 말하는 쪽인데, 문제를 계속 읽다보면 캐치하기 편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학교 공지와 학생 레터를 구분해 다음과 같은 템플릿 형태로 말을 하곤 합니다. 

 

1) 학교 공지

 

The university has announced that ~(노트테이킹 한 내용). In the conversation, the man(woman) agrees(disagrees) with the annoucement for two reasons, First, he(she) believes that ~. (근거 노트테이킹 한거) Second, he(she) states that ~. (근거 노트테이킹 한거). This is why he(she) thinks that the plan is (not) a good idea.

 

2) student letter

 

The student letter suggests that ~(노트테이킹 한 내용). In the conversation, the man(woman) agrees(disagrees) with the proposal for two reasons, First, he(she) believes that ~. (근거 노트테이킹 한거) Second, he(she) states that ~. (근거 노트테이킹 한거). This is why he(she) thinks that the plan is (not) a good idea.

 

3번 : 읽고 듣는 강의 문제

 

 

역시 노트테이킹이 중요한 문제인데, 말하기 좋게 축약어를 활용해 노트테이킹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노트테이킹하면서도 역시 듣는 걸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3번 같은 경우 읽기 지문에서 제목에 특정 개념과 그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그 개념 단어와 지문에 등장하는 그 단어에 대한 설명을 지문을 읽는 시간에 노트테이킹을 해둡니다.

 

이후 듣기에선 그 개념에 대해 교수님께서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는데

 

어떤 예시인지, 예시에서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 노트테이킹을 하면됩니다.

 

말이 쉽지 사실 적으면서 가끔 제가 무엇을 듣고 무엇을 노트테이킹하고 있는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

 

그래도 일단은 말할 수 있게 적어두고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다!

 

3번 탬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읽기 지문 노트테이킹 적은거). This is the concept of (읽기 지문 제목 혹은 핵심 단어). In the lecture the professor illustrates the concept with two(one) examples. In the first example, the professor talked about ~ .  He said that (노테 적은거). In the second example, the professor talked about ~. He pointed out that (노테 적은거). ~. This is how the professor explains the concept of ( ).

 

 

이때 말할 때 문장과 문장을 연결 할 때 요런 걸 함께 말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As a result, For example, Moreover, However, Therefore, In addition, Furthermore, On the other hand, Coversely, Specifically, Owing to this, For this reason...

 

참고로 축약에 있어, As a result 같은 경우 점 세게, For example은 ex)로 해둬서 말하기 좋게 하기도 합니다.

 

4번 : 듣기만 하는 문제

 

 

4번은 듣기만 해서 말하는 문제인데, 그래서 노테를 잘 해두는게 중요합니다. 4 문제중 항상 가장 어려운데,

 

두 가지 예시가 나오고, 예시에서 핵심적으로 말해야되는 문장을 잘 캐치해서 그 부분을 빠르고 정확하게

 

말하기 좋게 기록해두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끔 고유명사가 등장할 때 이걸 영어로 어떻게 적어야 될지 헷갈릴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발음 그대로 한국어로 적고 따라 읽기도 합니다:)

 

또한, 1분이라는 시간에 맞춰 최대한 끝까지 말하는게 중요한 만큼 그 시간에 말할 수 있는 분량을

 

준비 시간에 노테한 것들을 말하기 좋게 정리할 때 고려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저의 4번 탬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In the lecture, the professor mainly talks about (아마 문제에 있을 거에요). The first type(reason, way, method, example) is ~. He said that ~. (노테 한것들) The second ~. ~~. These are two ( ) the profesor lectures about. 

 


 

일단 여기까지 인데, 사실 스피킹은 해도 해도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AI 아바타와 프리 토킹을 할 수 있는 'Praktika'와 같은 앱을 통해 유연하게 대화할 수 있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암튼 AI가 채점을 돕는 만큼 원어민처럼 발음하려 애쓰기보단 또박또박 발음을 잘하는게 좋고

 

제가 발음이 좋진 않다보니 R과 L을 자꾸 헷갈렸는데 그부분에 어려운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시다면

 

본인이 발음한 것을 들어보면서 어떻게 교정해갈지 잘 고려해서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녹음한 걸 텍스트로 바꿔주는 'Daglo'앱을 사용해서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ChatGPT를 돌려보며

 

모범답안을 만들면서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왔는데요, 역시 각자의 방식이 있는 만큼

 

저의 방법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영광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마지막 Writing TOEFL 문제 풀이 전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