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정보학(바이오인포매틱스)

05. 피부계 :: 표피, 진피, 피하조직 그리고 털

 

 

안녕하세요, 오늘은 몸을 물리적으로 보호하는 시스템인 '피부계'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는 몸에 나쁜 것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음과 더불어 몸 안에 있는 나쁜 것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인체로 오는 외부 자극을 감각하며 외부와 내부의 경계를 이루는 기관입니다.

 

출처 : UNPLASH

 

 

우선 피부는 털이 있는 피부와 털이 없는 피부(입술, 유두, 생식기, 손바닥과 발바닥)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털은 단열, 완충과 위장, 자외선 차단, 화가 났을 때 흥분했음을 알리는 역할 등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털은 '성숙털'과 '솜털'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표피, 진피, 피하조직으로 이루어진 피부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표피(epidermis)

 

 

 

표피는 각질화된 가장 바깥쪽 조직으로 '케라틴(keratin)'이라는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이를 코일 형태로 꼬아 피부의 유연성과 지지력을 가지게 되며

 

위에서부터 각질층, 투명층, 과립층, 기저층 총 4개의 층으로 구분됩니다.

 

 

1-1. 각질층(corneal layer)

: 케라틴으로 채워지는 각질화(keratinization)를 거쳐 단단해지며 데스모솜(desmosome)을 통해 죽은 세포들이 서로 강하게 결합한다. 덕분에 수분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2-2. 투명층 (lucidal layer)

: 손바닥이나 발바닥 같은 두꺼운 피부에 추가로 존재한다. 

 

2-3. 과립층 (granular layer)

 

: 각질화가 시작되는 부분으로, 케라트히아린이라 불리는 '과립'을 포함한다.

 

2-4. 기저층 (basal layer)

: 혈관이 있는 진피와 접해있어 진피의 혈관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해당 층에서 표피 세포들이 분열하고, 성장합니다.

 

 

또한, 표피에서는 '멜라닌'이 생산되는데 이 멜라닌은 피부, 털 등에 색깔을 입히는 흑갈색 색소입니다.

 

출처 : UNPLASH

 

 

 

표피 아래에는 표피를 진피에 단단히 연결시키며 두 층을 구획화하는 

기저막(basilar membrane)이 존재합니다.

 

 

2. 진피 (Dermis)

 

 

진피는 표피보다 두껍고 혈관이 풍부하게 결합조직으로

진피의 혈관은 피부세포에 양분을 공급하며 체온 조절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그리고 진피의 감각성 신경섬유는 진피의 감각수용기로부터 신경자극을 척수, 그리고 뇌로 전달합니다.

 

진피 내 감각 수용기의 종류

 

 

 

 

 

그외에도 진피엔 털집(모낭 : hair follicle)이 있는데 이는 피부에 나 있는 구멍으로 털을 만드는 기관입니다.

털집은 털을 자라게 하는 기능은 물론, 피지샘에서 피지를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피지는 땀과 섞여 피부에 기름기 있는 층을 형성하는데, 

 

이 기름층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생물의 침입을 막습니다.

이때 털집에 감염이 일어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뾰루지가 되고 만성적이게 되면 여드름이 됩니다.

 

 

3. 피하조직(subcutaneous tissue)

 

 

진피 아래의 피하조직은 지방조직이 풍부한 성긴 결합 조직으로, 

밑 부분의 근육 또는 뼈에 피부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외의 피하조직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의 기능은 앞서 말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5가지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표피를 통한 내부 보호, 둘째는 감각 수용기를 통한 외부 자극 감각,

셋째는 햇빛을 통한 비타민 D 생산(뼈와 이 튼튼, 면역력 증진, 암과 질병 싸움 도움),

넷째는 항상성 유지(체온 조절, 수분 소실 억제, 소량의 노폐물 배출 기능), 

 

마지막은 멜라닌 생산 기능을 합니다.

 

피부계에는 이러한 '피부'외에도 앞서 말한 털, 그리고 손발톱을 구성요소로 포함합니다.

 


 

다음 시스템으로는 생존을 위한 에너지를 얻는 '근육계'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표피

[목차] 1.개요 2.구조 3.기능 4.중요성 5.더 보기 6.참고문헌 [ 개요 ] 표피(epidermis)란 동·식물의 가장 바깥쪽의 표면을 덮는 세포층을 말한다. 식물에서는 잎이나 뿌리의 표면에 있는 세포층을 지칭

terms.naver.com

 

 

 

피부

[목차] 1.개요 2.구조 3.기능 4.중요성 5.같이 보기/더 보기 6.참고문헌 [ 개요 ] 피부는 무게를 기준으로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며 각질화된 바깥쪽 표피와 혈관이 풍부하게 발단된 내부 결합조직인

terms.naver.com